• 월. 9월 21st, 2020

창업혁신역량 강화 및 지원 체계

Avatar

Byadmin

8월 26, 2020

정부는 대학의 창업혁신역량 강화 및 지원 체계 구축, 연구소기업의 육성을 위한 성장단 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등을 포함한 지원방안을 발표하였다. 다양한 지원책에 힘입어 기술창업 기업은 증가하고 있으나, 상당부분의 기업들이 특히, 초기 기술창업기업들의 경우 정부지원에 의존하는 경향 또한 커지고 있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기술창업기업에 대해 전술한 바와 같이 일부 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정부에서 새로이 명명하여 확산을 도모하고 있는 실험실창업기업을 중심 으로 논의하고 있어 보다 실질적인 실무적·정 책적 시사점 도출과 더불어 객관적 근거 제공 이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집 된 실험실창업기업에 대한 조사자료를 사용하 여 실증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실험실창업이 란 정의는 최근이지만, 그간 기존의 공공기술 기반 창업이라는 명칭으로 현재까지 많은 기업 이 설립되었고, 그 중에는 이미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한 사례들도 있다(연구개발특구진 흥재단, 2019). 그러나 대학과 출연(연)이 개별 주체별로 기업을 설립하고, 정부지원과 외부 투자유치 등도 개별로 추진되는 관계로, 실험 실창업기업이라는 공통된 관점에서 성과에 미 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재하여 왔다.

특히, 실험실창업기업은 정부 R&D 성과물의 활용이 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여타 기술 창업기업과는 다르게 논의할 가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특성, 연구개 발역량 등과 매출 성과와의 일반적인 관계분석 과 더불어 정부지원 및 외부투자유치 등의 외 부요인까지 포함하여 성과에 미치는 결정요인 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실험실창업의 활성화 및 지속성장이 가능하도록 정책적 개선 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한편, 기업의 성장단계 관점에서, 창업기업의 성과를 분석함에 있어 창업 초기 매출창출에 존재하는 문지방 효과(threshold effect)를 고려 할 필요가 있다(봉강호 외, 2018).

예컨대 죽음 의 계곡(death valley)에 대한 논의나 창업기업 의 성장단계를 구분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한 연 구들이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Kazanjian and Drazin, 1990; Markham, 2002). 중소벤처기업부·벤처기 업협회(2018)는 기업 성장단계를 창업기, 초기 성장기, 고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으로 구 분하여, 이 중 창업기와 초기성장기를 각각 ‘회 사를 창업하고 제품(서비스)을 개발하는 단계’, ‘신규 제품(서비스)이 출시되어 매출이 발생하 는 단계’ 등으로 정의하고 있고, 안승구(2017)의 연구에서도 신생회사로서 기술을 상용화하여 성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더욱 어렵다는 점을 토로한 기술창업기업들의 인터뷰 결과를 소개 하였다. 나아가 그간 성장단계별로 성과 결정 요인이 상이하다는 주장이나(서일원, 2017), 이 를 고려한 지원제도 설계의 필요성을 제기한 연구(이윤준 외, 2013) 또한 그 궤를 같이 한다 고 볼 수 있다.

출처 : 메이저토토사이트 ( https://scaleupacademy.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