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9월 21st, 2020

많은 분포를 고려하여 성과

Avatar

Byadmin

8월 26, 2020

매출이 발생하기 전 단계의 기업군 및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단계의 기업군 등 양 기업군을 분리하여 고려하지 않을 경우 영향요 인의 효과를 과소추정할 우려가 있다. 다중회 귀분석과 같은 일반적인 선형모형(linear model)은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결합분포를 보여주는 지점들의 분포구성에 가장 적합한 회 귀선을 추정하는 반면, 허들모형은 0이 많은 분포를 고려하여 성과가 0일 확률이 전체 기 업성과의 평균과 독립적이라는 가정으로 접근 함으로써 문지방 효과를 모형에 반영할 수 있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래의 연구문제를 추 가적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에서 조 사한 『2019년 실험실 창업기업 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다. 동 실태조사는 대학과 출 연연의 연구성과 기반으로 창업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 즉 실험실 창업기업을 대 상으로 2019년 7월부터 약 2개월 기간동안 설 문조사를 진행하여 응답결과를 회수한 것이다. 이후 한국기업데이터의 ‘크레탑(Cretop)’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응답 기업의 정확한 재무현황을 파악하였으며, 조사기관의 데이터 검토·검증을 거쳐 표본이 최종 296개로 확정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는 이 중 결측치를 제 외한 201개 표본을 사용한다.

표본기업의 일반 적 특성별 분포는 다음 <표 2>와 같다. 앞서 설정한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수행되는 실증분석에서는 다음의 변수들이 활용된다. 첫 째, 전술한 바와 같이 종속변수로서 기업의 생 산성(productivity)을 대변하는 종사자 1인당 매 출액을 기업성과로 고려하였다. 실증분석에서 는 1인당 매출액에 자연로그를 취한 값을 활용 한다. 둘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외부로부터 유치한 총 투자금액에 자연로그를 취한 값을 독립변수로 활용한다. 셋째, 연구문제에서 상정한 영향관계를 파악 하는 데 있어 창업자 특성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 성과차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창업자 연령 및 학력, 산업체 경력, 관련특허 보유여부, 과 거 창업경험의 유무, 창업교육 이수경험 등 변 수를 모형에 함께 투입한다. 넷째, 기업 특성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성 과차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력, 창업 준비기간, 과거 1기(t-1)의 매출규모를 함께 고 려한다.

다섯째, 기업의 혁신특성, 즉 과거 1기 (t-1) 및 당해년(t)의 종사자 1인당 연구개발비, 전체 종사자 중 연구개발 전담인력이 차지하는 비중 및 박사급 인력의 비중, 1인당 특허출원 규모 등을 분석모형에 함께 투입한다. 여섯째, 기업이 유치한 투자자금 외에 외부 로부터 지원받은 요소들의 영향을 모형에 반영 하기 위하여 정부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총 금 액과 기술주체로부터 받은 후속지원 강도를 변수 로서 활용한다. 전술한 변수들의 측정방법 및 기술통계 (descriptive statistics)는 다음 <표 3>과 같다

출처 : 사설토토사이트 ( https://facehub.ai/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