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 9월 21st, 2020

일정 규모 이상의 투자 유치는 생산성

Avatar

Byadmin

8월 26, 2020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특성과 연구개발 역량, 외부지원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험 실창업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실 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과에 영향 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서 창업자의 산업체 경력과 투자유치규모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투자유치규모는 역 U자의 관계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서 일정 규모 이상의 투자 유치는 생산성 측면에서는 부정적 효과를 초래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수의 투입변수들 이 유의하지 않았음과 더불어 유의한 변수들의 대부분이 재무적 요소로 나타난 결과에 대해서 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실험실창업기업이 성과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 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창업자의 산업체 경력과의 관계를 통 해 실험실창업기업의 사업모델이 지향하는 산 업과 필요한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사전에 준 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험실창업기업 의 특성상 B2C보다 B2B에 강점이 있기 때문 에 해당 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못하면 시장진입이 어려운 특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 에서 창업자의 산업체 경력이 곧 해당 산업에 서 필요한 시장기회를 포착하고 사업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한다고 본다면, 창업자 또는 창업팀 안에 그런 역량을 가진 사람으로 구성하여 창업을 시도할 경우 성공확률을 높이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 을 것이다.

이에 실무적·정책적 관점에서는 창 업자 경력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학생·연구자의 단독 창업보다 산업체 경력자가 포함된 팀이 창업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 사한다. 즉, 실험실창업이지만 대학·출연(연)에 서만 창업자를 찾는 것보다 산업계와 대학·출 연(연)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팀 구성을 유도 하는 것이 하나의 성공전략이 될 수 있다고 판 단된다. 둘째, 실험실창업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 는 초기에 투자유치가 필수적이나, 그 적정선 이 있다는 점이다. 즉, 분석결과와 같이 일정한 수준의 성장단계까지는 투자유치가 기업의 성 과(1인당 매출액)와 정의 관계를 유지하나, 그 이상에서는 부의 관계로 바뀌어 역전되는 모습 을 보이고 있다.

이는 기업 설립 초기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못하는 시점에 필요자금을 유치 하여 기업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 정적이지만 그 이상의 과도한 투자유치는 기업 의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하지 못하고, 생산성 의 하락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Lubik and Garnsey(2016)의 경우, 기술창업기 업의 성장에 적정한 투자유치는 필요하지만, 일단 투자를 유치한 후에는 기 형성된 이해관 계로 인해 타겟시장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 경이 어렵기 때문에 투자유치가 사업화 가능성 을 고착시킬(lock-in) 우려가 있음을 주장한 바 있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무조건적 인 대규모 투자유치보다는 해당 시점에서 기업 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적정 자금을 산출하고 유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또한, 정미정(2015)은 출연(연) 기술을 활용한 기업의 상용화 성공을 위해 상용화 초 기단계에는 자금 부족, 후기단계일수록 마케팅 역량, 기술개량 및 연계기술 확보 등의 애로사 항이 있으므로 후기에는 기술마케팅 역량강화 교육기회 제공 등의 단계별 취약부분 지원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초기 기업성장에 있어 자금지원은 분명하게 긍 정적으로 기여하지만, 일정한 성장단계를 넘어 서게 되면 추가적인 자금을 지원하기보다는 기 업의 단계에 맞추어 기업이 보유한 역량과 자 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보다 기업성장에 기여하는 방안 일 수 있다고 보인다(Aspelund et al., 2005; Marx and Hsu, 2015).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locki.io/ )

댓글 남기기